가족을 위해서도 필요한 중독예방 > 최선의 중독증 치유는 예방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최선의 중독증 치유는 예방

가족을 위해서도 필요한 중독예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해왕선교사 작성일18-07-06 08:07 조회19,018회 댓글0건

본문

* 이 글은 제가 1999년부터 중독증치유사역을 시작해서 2년후인 200161일에 기고했던 글입니다.

* 글을 쓴지 16년이 지난 지금도, 중독문제가 있는 가정의 부모나 아내 분들은 대부분 글 내용들에

  공감하실 것입니다.

 

* 아직 중독문제가 없는 가족 분들이 예방에 힘쓰시면, 중독자 가족들이 걷는 처참한 과정들을

  모두 피해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독예방은 가족을 위해서도 필요하십니다!  

* 아래 중독자 가족들이 걷는 처참한 길! 칼럼 글을 읽어보시면, 중독예방의 중요성을 더 이해하실 것입니다! 

중독자 가족들이 걷는 처참한 길!


모든 중독증은 수년 동안 내적변화, 생활태도변화, 삶이 망가지는 단계로 진행하며 악화될 데로 악화된 다음에 가서야 중독으로 알게 되는 병이다. 그래서 부모나 배우자가 내 가정에 중독 문제가 있음을 알 즈음에는 중독자는 이미 내적변화를 거쳐서 생활태도가 변화된 단계에 처한 경우가 대 부분이다.


이때 가족들이 바로 회복기관을 찾으면 좋으나 다음과 같은 사유로 바로 회복으로 나오지 못하는 것이 문제이다.


남편이 술, 마약, 도박, 또는 섹스문제가 있는 가정을 예로 들어보면 아내는 수치심과 두려움으로 회복기관에 연락하기까지 무시 및 비호, 충격 및 발견, 문제해결시도 등의  3 단계를 차례로 겪는다.


첫 번 “무시 및 비호 단계”에서 아내는 남편의 생활태도 변화가 중독문제 때문인지를 몰라서 어쩌다 의문이 생겨 따지면 남편의 거부반응, 변명, 약속 등으로 중독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아내는 남편이 피로해서 또는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런 줄로 알고 편하게 해 주려고 애쓰며 중독물체나 중독행위를 절제하도록 남편을 설득한다.


친지나 이웃에게는 내 가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이 보이려고 은폐하며 비호단계 마지막에는 남편을 더욱 의심하여 뒷조사를 하기시작하고 남편의 행동과 신용카드사용 내역 등을 알아보며 출퇴근 시간을 점검하기도 한다.


두 번째 “충격 및 발견 단계”에서 아내는 술집이나 도박장에 있는 남편을 찾아가서 붙잡아 오기도 하고 직감 또는 뒷조사를 통해서 남편의 중독문제를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된다. 통상 중독 사실을 발견한 아내는 충격, 배신감, 분노, 무기력, 혼돈 등과 같은 감정으로 고통을 호소한다.

이런 아내의 모습에 남편은 다시는 안 하겠다는 혈서나 약속으로 위기사항을 간신히 모면한다. 그러나 의존성과 유혹은 다시 중독행위를 하게 만들어 이들 부부는 중독행위 확인, 발견, 싸움, 약속 등을 반복하며 고통스런 나날을 보낸다.


세 번째 “문제해결시도 단계”에서는 중독문제가 아주 심각함을 안 아내는 문제해결을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한다. 남편의 일거일동, 용돈, 출퇴근 시간, 차 마일리지, 행선지 등을 철저히 감시 통제하며 조금만 수상해도 따지고 자백을 강요하며 회복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일부 아내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도박장에 함께 가자거나 제발 집에서만 술을 마시라는 애원과 타협도 한다. 이런 아내의 태도는 부부관계를 마치 “부모와 자녀 형태”로 몰고 가서 궁지에 몰릴 적마다 남편은 의도적으로 화를 더 내거나 거짓말로 일관하게 만들며 그럴수록 아내는 감시와 뒷조사를 더욱 강화하며 새로운 방법들을 계속 추구하다가 아내도 또 다른 “의존증 중독자(Co-addict)”가 된다.


마침내 아내는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성공할 수 없음과 남편과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지만 그간 남편을 내 힘으로 바로 잡아보려던 최선의 노력들이 실패로 돌아가자 우울증, 고립감, 결혼 생활 실패, 격분 등의 고통으로 뭐가 뭔지 모르는 좌절감에 빠져든다.


이렇게 가정에서 중독 문제를 발견한 아내의 첫 반응은 남편의 중독행위를 “통제” 하려고 하여 처음 얼마동안은 중독자의 문제 해결에만 초점을 두다가, 나중에는 자신의 정서적 에너지가 모두 고갈되어, 기진맥진하게 되며, 이때 중독자보다도 아내 자신의 문제로 외부에 회복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중독행위에 관련된 자녀를 둔 부모들도 중독자 아내와 똑같은 고통과 과정을 겪는다.


최선의 중독자 회복 방법은 전문회복과 믿음 생활의 병행 이다. 일부 신앙생활을 하는 가족들은 회복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시기에 더욱 신앙적으로만 매어 달려서 중독문제를 해결하려는 바람에 전문회복도움을 제때 받지 못하는 고립을 자초하여 본인은 물로 가족 전체의 회복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회복기관의 도움을 구한 아내와 부모는~
* 중독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지 않으며 (No Cause) 

* 가족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터득하게 되어 (No Control)
* 남편 또는 자녀의 중독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No Cure)

그래서 중독증 회복은 가족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2001년 6월 1일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www.irecovery.or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12
어제
179
최대
1,318
전체
728,821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