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자의 감정변화와 가족의 바른 대처반응 > KAMCAR 회복매거진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KAMCAR 회복매거진

중독자의 감정변화와 가족의 바른 대처반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해왕선교사 작성일23-01-31 09:33 조회8,288회 댓글0건

본문

중독자의 감정 및 태도변화 4단계와 가족들의 반응 및 대처실상 도표

 

중독자/가족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1. 중독자의

감정변화학습

1~2번사용

감정변화 체험

Learning M/S

쾌감동경/추구

Seeking

Mood Swing

위험한 의존추구

Harmful

Dependence

정상감정 유지를

위한 매일남용 반복

To feel Normal

2. 중독자의

태도변화들

알리바이

Alibies

거짓말

Lying

 

변명 Excuse

합리화

Rationalize

거부반응으로 일관

Denial Stage

3. 가족들의

대응반응들

수상한 점들에

의심은 하지만

안일한 생각

훈계/타이름

가족들의 감시체제 돌입

 

외부에 숨기며

내 가족 내 힘

대처 시작

 

각종 대처 방법들

실패해 /처음으로

회복방법을 알아봄

4. 중독가정

대처실상들

예방/회복안내

기회들을

놓침

회복시작의

Golden Hour

이용 못함

물질적 금전적

Enabling/Bail

애원/탄식/자책

중독자의 생존자구책으로, 재발이 잦은

상태에서나 치유시작

가족들 회복도 필요

 

* 위 도표를 참고하며, 아래 미주 한국일보 오피니언 칼럼을 읽어보시면 더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신문제목 - 중독자와 가족이 함께 회복이 필요한 이유

 

중독가정의 정서적 신드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4단계로 중독자의 감정과 태도변화와 가족들의 반응 및 대처실상들을 살펴보면, 처음 중독행위나 물질을 접하고 나서부터 중독으로 진행되는 전체 과정 중에 가족들이 잘못 대처하고 있는 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알코올의 경우 처음으로 1~2잔 마시면서 감정변화학습(Learning mood swing)’을 한다. 2~3잔은 잠시 근심걱정을 제쳐놓을 수 있음을 알게 되고, 3~4잔으로는 아주 기분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을 학습한다. 두 번째 쾌감동경 및 추구단계(Seeking mood swing)’에서는 술에 대해 적극적인 관계성과 절대적인 신뢰심이 형성되기 시작해서 술을 마실수록 중독으로 더 치닫게 된다. 세 번째 위험한 추구(Harmful dependence)’ 단계에서는 알코올에 의존되어 자꾸만 커져가는 약물환영효과들(Chemical welcome effects)에 이끌려 점차 라이프스타일과 생활규칙들을 변화시키면서까지 술을 마신다. 마지막 4번째 단계에서는 아무리 술을 마셔도 1~3단계에서의 도취감정에 도달할 수 없게 뇌의 기능이 변형되어서, 술을 마시기 이전의 정상 감정(To feel normal)’을 되찾기 위해 생존자구책으로 매일 술을 마셔야만 하는 알코올중독에 처하게 된다.

 

마약, 도박, 게임, 쇼핑, , 기타 행위 중독자들도 이러한 4단계 감정변화학습에 따른 변화된 태도들을 보이며, 가족들 또한 각 단계별로 온갖 부정적인 대처를 하게 되어서 가족전체의 병으로 발전한다.

 

중독자는 감정변화 1단계에서 가족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알리바이를 대는 변화를 보이지만 가족들은 수상한 점들에 의심은 하지만 안일하게 생각한다. ‘거짓말로 둘러대는 2단계에서는 타이르거나 훈계하면서 감시체제에 돌입하고, ‘합리화로 일관하는 3단계에서는 중독문제를 외부에 숨기며 내 가족, 내 힘, 내 지혜로만 대처하기 시작하다가, 거부반응으로 일관하는 4단계에서야 뒤늦게 회복방법을 알아보기 시작한다.

 

미국가정에서 사교적 음주자가 알코올 중독자로 된 것을 알기까지는 5년이 걸리고, 이를 안 가족들이 중독자를 회복기관으로 안내하기까지 2년이 더 걸려서 7년이 지나서야 회복으로 안내하는 경향이지만, 한인 가족들은 내리사랑과 대가족제도의 가정문화 때문에 8~9년 후에나 회복으로 나오는 경향이다.

 

그간 회복모임에 참여했던 한인 가족들의 대처실상들을 살펴보면 중독자의 알리바이 단계에서 예방교육의 기회를 놓쳤고, 거짓말 단계에서 회복방법을 알아봐야할 때에 훈계나 감시 등만 해서 회복의 골든타임을 활용하지 못했으며, 합리화 단계에서 상담이나 회복모임에 참석시켜야할 때에 외부에 숨기며 가족의 힘으로만 대처하는 반응들을 보이며 중독자에게 물질적 금전적 도움(Enabling)’을 제공하다가 애원 탄식 자책 좌절해 상담이나 회복모임을 알아보지 못했다. 거부반응으로 일관하는 4단계에서는 이미 회복모임에 참석했어야할 때에 가족들은 각종 자가 대처방법들에 실패해 처음으로 외부에 알아봐서 다 망가진 상태에서나 회복치유를 시작하는 실수들을 한다. 결국 중독가정들이 실시해온 대처방법들의 정반대가 바로 개선책들인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사회에서는 중독자와 가족모임을 별도로 실시하고 있지만, 한인 중독자들은 가족의 최후통첩으로 치유동기 의식이 없이마지못해 회복모임에 참석하고, 가족들도 이미 중독자 문제로 부정적인 감정들로 힘들어졌기 때문에 중독자와 함께 회복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중독자와 가족이 함께 회복이 필요한 이유

   (2023127일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임)

 

미국 지역별 LA/CHICAGO/NEW YORK 영상 합동회복모임 - 요일 및 시간표 안내

   http://www.werecovery.com/bbs/board.php?bo_table=online_3&wr_id=2

 

SEOUL지역 영상 합동회복모임 실시 - 요일 및 시간표 안내

   https://cafe.daum.net/addictionsmini0A0/WLsV/5

 

이해왕 선교사 

* 지역별 12단계 영상 회복모임 참여 및 중독증 치유 교재 구입문의-미국 (909) 595-1114

* 미국에 거주하시면 전화번호와 상담내용을 남겨주십시오!

* 한국이나 기타 국가에 거주하시면 음성으로 용건과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379
어제
201
최대
1,318
전체
720,977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