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단계 그룹회복모임과 대인기피증 치료 > KAMCAR 회복매거진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KAMCAR 회복매거진

12단계 그룹회복모임과 대인기피증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해왕선교사 작성일22-07-08 04:46 조회14,402회 댓글0건

본문

남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할까?”를 염려하며 사람들과 마주칠 상황들을 자주 회피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것을 대인기피증 또는 대인공포증이라고 한다. 혼자서 이런 공포증을 극복하기는 어려우며 방치할 경우 공황장애 증상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다. 원인을 자신에게서만 찾게 되므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알코올이나 마약뿐만 아니라 도박, 게임, 스마트폰 등에도 중독되기 쉽다.


인도에서 대학생 3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93.8%가 인터넷 중독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에 사회적 불안장애율은 15.3%로 알려져서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적 불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불안 및 우울증협회(ADAA)에 따르면 약 1,500만 명의 미국인들이 사회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order)로 고통 받고 있으며 36%10여년 이상 혼자서 참고 견뎌오다가 뒤늦게 회복도움을 청하는 경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침묵 속에서 고통스런 생활을 한다.


다음 14가지 대인공포증 자가점검 테스트에서 5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이미 대인기피증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며, 9개 이상 해당될 경우 심각한 사회불안으로 공황장애, 우울증, 알코올이나 다른 중독문제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얼굴이 붉어진다, 호흡이 빨라 숨쉬기가 힘들다, 심장이 빨리 뛴다, 진땀이 나고 손발이 떨린다, 땀을 많이 흘린다, 근육조직이 긴장 수축한다, 복통이나 어지러움을 느낀다,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다, 아무도 날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안절부절 못하고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할지 모른다, 말을 더듬거나 목소리를 낼 수 없다, 가급적 나를 드러내지 않고 말을 안 한다, 떨리는 목소리를 감추기 위해 목소리를 낮추어서 이야기한다.


사회적 불안으로 고통 받으면 자신감을 높이고 사교적 만남에서 긴장을 풀 수 있는 자가 치료책으로 20%가 술을 마시며, 마약 및 기타 중독적인 행위들에 의존될 위험이 높다. 도박회복모임에 참석했던 한 건장한 30대 남편은 부인과 아이와 함께 외출 시에 갑자기 사라져서 부인이 주위를 찾아보면 남들이 잘 볼 수 없는 모퉁이에 숨어있는 것을 발견할 정도로 사회적 불안으로 고통 받는 사람이 도박으로 위안을 추구하다가 중독된 사례가 있었다.


사회적 불안장애자들의 공통점은 자신을 부적합, 당황, 굴욕, 열등, 우울 등으로 거의 모든 사교적 생활에서 불편하고 불안감을 느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소개받을 때, 데이트. 식사초청, 공중화장실 이용, 놀림을 당하거나 비난, 또는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될 때에 안절부절못해 한다.


치료방법 중에는 처방약, 인지행동, 심리상담, 노출치료 등이 있다. 이미 불안감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알코올, 마약, 또는 중독적인 행위로 자가 위안추구를 해왔으면 내성증가와 의존성으로 중독되었으므로 해독작업부터 한 다음에 중독별 12단계 그룹회복모임에 참여하면 상호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고 동일한 고통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중독과 사회적 불안장애를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실제로 고등학교부터 마리화나를 피운
20대 초반 여성이 부모와 함께 6개월 정도 마약회복모임에 참석하면서 남성기피증 증상을 보였다. 어머니는 딸이 평소부터 잘 알고 지내던 여자 친구와 함께 2주간 뉴욕으로 여행을 다녀오게 했다. 필자는 고무 밴드 하나를 주면서 손목에 차고 여행 중에 마약 생각이 나면 그 고무줄을 당겼다 놓으면서 회복동료들을 상기하라고 당부했다. 여행을 다녀온 후 회복동료들 앞에서 마약을 하지 않고도 즐겁게 살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을 이번 여행 중에 깨달았다고 했으며 한 교계 방송에서 모녀가 함께 회복간증을 했을 정도로 잘 극복한 성공적인 치유사례가 있었다.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대인기피증의 치료

   (202274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임)


이해왕 선교사 

* 12단계 중독별 영상 회복모임 참여 및 중독증 치유 교재 구입문의 - 미국 (909) 595-1114

* 미국에 거주하시면 전화번호와 상담내용을 남겨주십시오!

* 한국이나 기타 국가에 거주하시면 음성으로 용건과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340
어제
718
최대
1,318
전체
727,140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